○ 문제 1: 균일비용 탐색, 언덕오르기 탐색, A* 알고리즘을 설명하고, 각 기법의 특성을 서로 비교하라.
○ 문제 2: A*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8퍼즐 문제를 풀이하려고 한다. 초기상태와 목표상태는 다음 그림과 같다. 연산자는 교재 및 강의에서 정의한 빈칸을 상/하/좌/우로 한 칸씩 이동하는 네 개의 연산자를 사용하며, 어떠한 상태의 비용 역시 교재 및 강의에서처럼 목표상태와 비교하였을 때 지정된 위치에 존재하지 않는 조각의 수로 정의한다. 조각의 이동 횟수를 최소화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* 알고리즘에 의해 탐색을 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탐색트리를 구하라. 각각의 노드에 평가함수의 계산식 및 노드 확장 순서를 표시하라(강의 3강 30번 슬라이드 참고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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